본문 바로가기
디지털노마드 노트!

스마트스토어 4PL 서비스이용하기~!

by 핑크루시 2020. 9. 14.

< 초보판매자의 물류고민 4PL 서비스로 해결하기! >

 

1. 초보판매자의 물류고민

 

- 상품에 적합한 박스와 포장재는 어디서 구하지?

- 택배사와의 계약은 어떻게 하지?

- 집에 물건둘곳이 없는데 창고를 계약해야하나?

 

 

2. 4PL 서비스

 

판매자가 물류센터에 제품을 입고시키고 일정비용을 지불하면 온라인 판매 채널에서 발생한 주문을 수집해

주문확인/ 상품포장 및 발송처리/ 송장전송/ 배송정보 연동/ 반품교환/ 입고 및 재고관리까지 

이커머스 업무 전반을 위탁운영해주는 서비스이다.

 

3. 4PL 서비스 장점 

 

- 판매자는  상품기획 및 마케팅, 상품등록에만 집중할 수있다.

- 스마트스토어에서 결제된 주문 내용은 각 4PL 업체에 자동 등록되어 물류센터에서 주문을 확인하고 상품을 배송한다.

- 상품이 출고되면 송장번호가 스마트스토에 자동등록되어 주문/배송상태도 자동으로 변경된다.


 

<스마트스토어 4PL주요업체 >

 

업체명 : FSS / 위킵 / 품고

 

-> 견적을 낼때 상품정보 / 추가작업여부 참고 !

-> 상품정보 : 상품종류 (크기,무게,품목수) , 월 물동량

-> 추가작업여부: 홍보물, 합포장, 문서동봉, 스티커 작업등 

 

-> 업체별로 가격책정 방식등이 다름으로 디테일한 서비스 비교가 어렵다

직접 견적을 받아보는게 좋다. 견적은 무료로 받을 수 있다.

 

-> 4PL업체와 계약이 체결되면 API를 연동한다.

 

<API 연동방법 >

 

스마트스토어센터 > 스토어 전시관리 > 스토어 관리 > API 사용 설정 

 

-> API대행사를 선택하여 저장후 API 아이디를 공유해주면 해당업체에서 관리가 가능하다.

 


<스토어 운영에 도움되는 설정>

 

1. 판매자 정보에서 실시간 알림 설정하기 

 

- 실시간 알림을 설정해놓으면 10분 간격으로 주문/취소/교환/반품건을 취합해서 알려준다.

- '판매자 문의하기"는 등록 즉시 실시간으로 알려준다.

-  상품 Q&A 문의는 "내정보" 페이지에서 문의 알림 수신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.

 

2. 매니저관리 

 

- 매니저 초대는 한번에 최대 10명가지 가능하며 부매니저/ 주매니저 권한을 선택하여 부여할 수 있다.

 

3. 라인웍스 사용하기

 

- 라인웍스는 네이버가 만든 업무용 협업도구로 PC와 모바일에서 사용가능하다.

- 메세지/ 캘린더/ 주소록/ 홈/설문기능이 있다.

- 스마트스토어 전용 무료요금제 사용이 가능하다.

 

 

 

 

-출처 : 네이버 TV 파트너스퀘어 라이브교육 -

댓글